Python으로 데이터 시각화 하기! (2) - 파이썬 설치하기
자 이제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마 질문을 하실 수도 있어요.
도대체 왜 파이썬을 하냐? R도 있고 java도 C#도 있고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가 많은데 굳이 파이썬을 통해서 시각화를 하는 이유가 뭐냐?
음... 우선 가장 큰 동기는 제가 가장 익숙한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ㅎㅎ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나 기타 잡다한 개인적인 분석과 모델링에서 파이썬을 항상 이용해 왔기 때문에 편하고 쉽게 알려드릴 수 있는 방법은 파이썬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뭐 굳이 파이썬을 통해서 시각화를 하는 또 다른 이유를 찾는다면 범용성? 파이썬은 직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와 모듈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손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는 "Python"으로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을 앞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 방법과 세팅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1. anaconda 설치
저는 아나콘다를 통해서 파이썬을 설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anaconda를 설치하면 기본 모듈이 같이 설치되고 jupyter notebook이라는 매우 유용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또 가상환경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용도에 맞게 다른 환경을 세팅해서 활용할 수도 있고 말이죠.
그래서 우선 아나콘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Get Started를 눌러
모든 아나콘다의 제품 보기를 선택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저는 개인 사용자니까 individual edition에 들어갈게요.
들어가서 스크롤을 쭉 내리시면 위와 같은 선택목록이 나오는데 각자에 컴퓨터 운영체계에 맞게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윈도우를 이용하니 윈도우 python3.7 64비트를 받아줄게요.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화면이 중간에 나오는데 그냥 디폴트 값으로 해주세요.
그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요렇게 시작화면에 아나콘다 목록이 생길 거에요. 이제 이 Anaconda prompt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모듈을 설치할 수 있고 가상환경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파이썬 언어를 바로 실행시킬 수도 있어요. 모듈 설치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볼게요.
2. Jupyter notebook 실행하기
아나콘다를 설치하셨다면 파이썬 사용준비는 사실상 끝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언어를 손쉽게 코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죠?
저는 주로 Pycharm을 사용하긴 하지만 시각화를 할 때는 조금 불편한 점이 있어서 Jupyter notebook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위에 보이는 Anaconda prompt 창을 클릭해서 연 다음, jupyter notebook이라고 치기만 하면 된답니다.
그리고 엔터를 눌러주면
요런 식으로 화면이 뜨면서 jupyter notebook이 켜집니다.
이제 여기서 new 버튼을 눌러 python3를 실행을 시키면
이렇게 파이썬 언어를 입력할 수 있는 칸과 그것을 바로바로 실행해서 볼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다음 포스팅 부터는 여러가지 시각화를 도와주는 모듈을 설치해서 Jupyter notebook에서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이제 드디어 본격적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